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 키 성장 위한 수면과 음식

category 아이건강 2018. 6. 19. 21:28
한창 자라는 사춘기 평균에서 여자는 10세 남자는 11세 이후 부터인데요
한아이가 상담을 요청해 왔습니다. "선생님 왜 저는 키가 작을까요? 키크는 방법이 없을까요?". 사실 뾰족한 대답을 찾을수는 없었습니다. 물론 유전자가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확실히 유전적인 영향이 있으며, 부모의 키에서 성인 키의 기준(목표 키)를 예측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기준. 생활 습관도 성장을 좌우하는 것입니다.

  
원래 키는 어떻게 성장하나?

4세 정도까지의 유아기는 쭉쭉 뻗어서 태어났을 때의 약 2배가 됩니다. 
그 후 사춘기까지의 기간(전 사춘기)의 성장은 나이 5~7센치로 완만합니다. 
마지막 단계인 사춘기는 시작이 개인차가 있지만 여자는 평균 10세 남자는 11세입니다. 
평균 기간은 남자 약 5년 여자 약 4년에서, 피크 때는 남자는 1년에 약 9~10센치, 여자는 1년에 약 8센티미터 늘어납니다. 성인 키에 이르고 사춘기가 끝납니다.

각 시기에서 조심하고 싶은 포인트는?
전 사춘기 기간에 성장 호르몬이 중요한데 이 호르몬 분비를 좋게 하기위해서 많이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자연스럽게 나오는 호르몬 분비를 방해하는 생활 습관을 고쳐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상적인 생활은 무엇을까?]

"자는 아이는 자란다"란 말처럼 우선 충분한 수면입니다. 
잠이 5,6시간으로 짧으면 성장이 느려집니다. 자기 전의 혈당도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합니다. 야식을 먹는건 주의 해야 하는데요 특히 야식으로 단 음식은 주의 해야 합니다


 
[외에 포인트는?]

 키를 키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단백질입니다. 밥이나 국수에 그치지 않고 생선과 고기, 콩 제품도 먹어야죠. 
 운동은 뼈의 성장을 촉진하고, 식사나 수면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 등에서 스포츠에 본격적으로 하는 아이는 특히 신장과 체중의 변화를 체크하세요.
[체중도?]

몸무게가 거의 변하지 않거나 줄고 있는 경우는 키의 성장도 나빠집니다.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의 부족으로 사춘기의 절정을 맞지 않고 성장이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량에 맞는 에너지를 식사로 섭취하고, 근육이나 뼈를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튼 잘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아이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춘기 자녀와 같은 부모  (0) 2018.06.18
아이가 빨거나 물어 뜯을때.  (0) 2018.06.17